Colorful Africa!

Color your life!

Africa is the Future!

Colorful Africa 국민보고대회(매경)

김성환 외교부 장관 "어젠더 시의적절…올 3개국 방문추진"

블루스웨터 2011. 3. 26. 10:15

  매경닷컴
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

김성환 외교부 장관 "어젠더 시의적절…올 3개국 방문추진"
기사입력 2011.03.24 17:38:48 | 최종수정 2011.03.24 19:26:26 트위터 미투데이 블로그 스크랩

◆ 창간45주년 국민보고대회 / Colorful Africa ◆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제18차 비전코리아 국민보고대회 발표가 끝난 뒤 강평에서 "우리 정부는 아프리카가 그 어느 곳보다 정상 외교의 필요성과 효과가 높은 지역임을 인식하고 올해 아프리카 정상 방문을 준비하고 있다"며 "오늘 지적한 거점 국가 중 두 나라를 포함해서 아프리카 3개국을 방문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또 "아프리카는 우리 고유한 개발경험 공유를 통해 우리가 국제사회 발전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며 "오늘 국민보고대회에서 아프리카를 동반 성장을 위한 최상의 윈윈 파트너로 제시한 것은 매우 통찰력 있는 관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 정부도 아프리카에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주고, 물고기를 함께 잡는 상생 파트너로서 21세기 세계 경제성장을 주도하는 공동 발전 틀을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국민보고대회에서 제안된 아프리카 경제기획원 설립, 아프리카 장학재단 설립 등에 대해서도 정부 차원에서 진지하게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현재 3개 정부 부처에 분산된 한ㆍ아프리카 협의체들을 좀 더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회의가 열리더라도 비슷한 시기에 함으로서 협력 시너지 효과를 높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장재혁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제용어사전 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
Copyright ⓒ 2007 매경닷컴(주) All Rights Reserved.